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경제주체 - 국민경제의 3대 주체

안녕하세요. 어썸팁스입니다. 이전에 경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경제는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활동하는 모든 것"이라고 정의했었는데요. 그 경제 활동의 주체가 바로 경제주체(經濟主體)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경제주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2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이 바로 경제의 주체입니다. 경제주체는 우리 개인(가계)뿐만 아니라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의사결정을 하여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기업, 정부도 포함됩니다. 이런 경제 주체들이 모여서 한 나라의 경제를 이루게 되고 이를 국가 경제 또는 국민경제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가계, 기업, 정부를 국민경제의 3대 주체라고 합니다. 

아주 옛날 물물 교환시대에선 개인, 부족들이 경제 주체였겠죠. 그리고 시대가 흘러 보다 효율적인 경제체제로 기업도 생기고 정부라는 더 큰 조직도 나타났습니다. 나아가 외국의 개인, 기업, 정부와 더 큰 경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경제 활동중에 특히 외국과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무역이라고 합니다.


 경제 주체의 역할

  • 가계 - 기업에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아 재화와 용역을 소비합니다.
  • 기업 - 가계로부터 노동력을 제공받아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가계와 기업에 판매합니다.
  • 정부 - 가계, 기업으로부터 세금을 받아 가계, 기업에게 공공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관련 용어 살펴보기


 아래 손가락 눌러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이 이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