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썸팁스입니다. 예전 고등학교 시절에 생활과 경제라는 정말 유익한 과목이 있었는데 그 땐 시험에 나오지 않는다고 공부를 게을리 했었던 어썸팁스입니다. 그래서 하나씩 다시 공부를 하고 있네요. 오늘은 경제(經濟,economy) 용어의 그 경제란 말에 대해서 짧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너무 더워서 선풍기를 켜고 차가운 커피를 마시고 싶습니다. 그러나 저에겐 선풍기도 없고 차가운 커피도 없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필요로 하는 선풍기나, 커피와 같은 물건들을 재화(Goods)라고 합니다. 지금 어썸팁스는 주머니에 10만원이 있습니다. 제가 땀흘려 일해서 얻은 대가이죠. 시장에 가면 제가 가진 돈을 지불하고 원하는 재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저는 마트에 가서 선풍기를 사고 차가운 커피를 한 잔 마셨습니다. 그런데 더위가 쉽게 물러가지 않네요. 그래서 미용실에 들려 머리를 잘랐습니다.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르는 것과 같이 실제로 물건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서비스를 받는 것을 용역(Service)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서비스업이 용역을 제공해 주는 것들입니다. 이제 재화와 용역이 뭔지 대충 느낌을 받으셨을 겁니다.
왜 경제를 설명하기 전에 재화와 용역 얘기를 꺼냈냐 하면 바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 분배, 소비하는 모든 활동이 바로 경제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엔 사람들이 원하는 재화와 용역의 종류와 수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재화와 용역을 직접 교환하는 물물교환방식 방식은 너무나 번거로운 방법이기에 돈이라는 재화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돈을 그 자체로는 종이조각에 불과하지만 재화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경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경제 행위를 주도적으로 하는 주체를 경제주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한 재화와 용역은 경제 행위의 대상이라고 하여 경제객체라고부릅니다. 자 그럼 경제주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용어 살펴보기
경제 용어 카테고리에서는 계속해서 경제 용어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가끔식 들려서 같이 공부해 보세요. 이상 어썸팁스였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아래 손가락을 눌러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이 이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