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본 포스팅은 제가 직접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보고 작성한 글입니다. 실제로 해보면 너무 쉽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내용도 간단하답니다. 정작 중요한것은 개인사업자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준비입니다. e세로에서 발행한다고 알고 있는것 만으로는 발급 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포스팅을 읽기전 알아야 할 사항

 

본 포스팅에서는 ERP, ASP(세금계산서 교부 중계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는 사업자를 위해 간단히 국세청 전자 세금계산서 사이트에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세금계산서 발행건수가 작을 경우 국세청 시스템을 통해 아주 쉽게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 할 수 있습니다.

 

 발행 절차는 다음과 같이 아주 간단합니다.

1.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e세로(http://www.esero.go.kr/)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다.
2. 발행 조회 서비스 > 건별(수정)발행을 클릭한다.
3. 공급받는자의 정보와 품목을 적는다.
4. 발행을 누른다.

 

e세로 로그인  건별(수정)발행을 누른 모습
(그림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금 계산서 양식에 입력을 하고 발행을 하게 되면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에게 세금계산서가 전자우편(e-mail)로 발송됩니다. 그리고 한 번 거래한 거래처는 자동으로 연락처가 저장되기 때문에 다음 발행때는 보다 편리하게 발행할 수 있습니다.

 

한 번 발행된 세금계산서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면 수정 발행 메뉴를 통해 손쉽게 세금계산서를 수정 발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합계 금액이 110만원인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수정 발행을 하게 되면 합계 금액이 -110만원인 세금계산서와 새롭게 수정된 110만원  세금계산서가 두 개 발행됩니다. 

 

 면세사업자는 세금계산서발행을 하지 않고 계산서를 발행을합니다. 이번 전자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를 전자적으로 하는것이므로 면세사업자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면세사업자께서는 기존의 방식대로 계산서를 발행하시면 됩니다.

 

 더 읽을 거리 

 

 아래 손가락 눌러주시면 더욱 많은 분들이 이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